검색

광고
광고
이천시, “쾌적하고 ‘쉼’이 있는 도시” 변신 중
설봉공원·복하천 수변공원 시민 품으로
안인혁 기자   |   2023-12-04

 이천시의 대표적인 휴식공간인 설봉공원. 어린이 테마놀이터와 사계절 썰매장, 복합 전망타워잔디광장 등이 조성돼 시민들이 자연스럽게 즐기면서 쉴 수 있는 공간으로 바뀐다.

 

▲ 쉼이 있는 설봉산 계획     © 안인혁 기자


또한 복하천을 중심으로 이미 조성된 삼겹살공원과 중리천 생태공원, 2수변공원 뿐만 아니라 28천여 평 규모로 제3, 4 수변공원을 조성한다.
 
민선 8기 들어서면서 시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수요조사 등을 거쳐 시민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공원조성계획을 수정보완해 숲과 잔디밭이 있는 캠핑장에서 아이들과 같이 휴식을 즐길 수 있는 공원으로 변신하고 있다.
 
설봉공원, 시민들이 즐기고 쉴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어린이 테마놀이터, 복합전망타워 조성
 

▲ 설봉공원 잔디광장     © 안인혁 기자


이천시는 설봉근린공원을 테마가 있는 공원으로 만든다는 구상을 실현하고 있다.
 
내년 5월까지 진행되는 1단계 보행자 위주 가로정비사업에서는 시민의 탑과 설봉정 사이에 있던 차로를 없애고 시민들이 자유롭게 쉴 수 있는 공간을 만든다.
 
645규모로 다양한 공원프로그램과 이벤트나 행사 등이 진행될 잔디광장을 만든다.
 
여가와 문화, 교류를 담는 시설로 야외공연이나 영화상영, 플리마켓, 벼룩시장, 각종 콜라보 행사, 문화행사 등을 열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된다.
 
1단계 설봉공원 개선사업의 핵심이 될 수 있는 어린이 테마 놀이터가 2779규모로 조성된다.
 
입체적인 놀이시설과 놀이터 중심에 있는 커뮤니티 쉼터를 통해 아이들의 놀이 상상력을 키우고 부모와 교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놀이공간을 만든다.

 

▲ 설봉공원 대상지     © 안인혁 기자


이와 함께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을 위해 보행자 전용 산책로를 만들고 노후된 포장도로를 개선한다.
 
노후된 공원시설을 정비하고 내부도로로 분리된 공간을 개선함으로써 사람을 위한 공원으로 탈바꿈한다.
 
이천의 대표적인 공원이면서 관광지 역할을 하는 설봉공원의 성격을 고려한 즐길거리를 추가하는 테마공원을 조성한다.
 
이미 제거된 곰방대 가마터에는 현재의 경사지를 활용한 사계절 썰매장을 만들고 복합전망타워를 조성해 설봉산과 도심경관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이천시는 설봉호수 주변에 다채로운 경관조명을 설치해 색다른 볼거리 제공해 야경명소로 만들었다.
 

▲ 설봉공원 야간분수     © 안인혁 기자


이천시는 설봉공원 호수 산책로 경관조명 개선사업을 통해 다채로운 LED 경관조명을 설치했다.
 
경관조명 개선사업은 호수 산책로 둘레길 구간(1km)에 연출가능 라인바LED, 패턴디자인 고보조명 5개소 및 데크 무대구간 인테리어조명 설치가 포함되어 있다.
 
라인바 LED는 다채로운 색감 조절 및 연출이 가능하여 계절에 맞게 형형색색으로 빛을 변경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시는 추가 객체조명LED를 산책로 법면 구간에 설치해 보다 다채로운 야간 경관을 제공할 예정이다.
 
김경희 이천시장은 이천시민들의 휴식처이면서 이천의 대표적인 관광지인 설봉공원을 더욱 더 쾌적하고 시민이 즐길 수 있도록 하기위해 현재 공사중이라면서 내년 51단계 사업인 차로개선과 보행자들의 안전을 확보하는 공사가 마무리되면 사계절 썰매장이나 전망타워 등의 갖춘 테마공원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숲과 잔디밭이 있는 복하천 수변공원 캠핑장, 아이들과 함께 휴식을 즐길 수 있는 공원
 

▲ 복하천 3수변공원     © 안인혁 기자


이천을 가로지르는 복하천을 중심으로 대규모 수변공원이 조성된다.
 
진리동과 안흥동을 잇는 복하천변 93242부지에 조성되는 수변공원은 기존 제1수변공원인 삼겹살공원과 제2수변공원, 중리천 생태공원과 연결돼 새로운 이천의 랜드마크로 부상할 전망이다.
 
김경희 시장은 민선8기 공약사항과 시민이 원하는 공원을 조성하기 위해 시민 의견 수렴을 위한 설문조사 등을 거쳐 공원조성계획을 변경했다.
 

▲ 복하천 4수변공원     © 안인혁 기자


설문조사과정에서 시민들이 요구했던 캠핑장이나 테마숲, 잔디밭, 경관정원, 카페시설, 대형어린이 놀이시설, 물놀이시설, 어드벤처 타워 등을 공원 조성사업에 접목해 숲과 잔디밭이 있는 캠핑장에서 아이들과 같이 휴식을 즐길 수 있는 공원을 만들고 있다.
 
김 시장은 복하천 수변공원을 시민에게 돌려주기 위해 민선8기가 들어서면서 곧바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시민이 원하는 숲과 잔디밭이 있는 캠핑장을 조성하고 있다어린이놀이시설이나 휴식공간, 물놀이시설 등을 제4수변공원과등이 조성되면 기존에 마련된 축구장과 야구장, 파크골프장 등과 어우러져 스포츠와 휴식, 놀이시설이 어우러진 복하천 시민공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 물놀이 수경시설     © 안인혁 기자


중리천 생태공원을 중심으로 복하1교 방향 35208부지에 조성되는 제3수변공원은 삼겹살 공원옆 주차장을 만들고 가족캠핑장과, 숲속 휴게공간, 잔디밭, 이벤트 마당 등이 조성된다.
 
또 중리천 생태공원에서 서희교 방향 5834부지에 조성되는 제4 수변공원은 물놀이형 수경시설과 어드벤처존, 테마가든, 테마숲 등이 만들어진다.
 

▲ 가족캠핑장     © 안인혁 기자


피크닉과 캠핑문화를 중심으로한 제3수변공원, 숲과 정원, 다양한 체험 및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여가와 놀이문화가 어우러지는 제4수변공원은 복하천에 부족했던 그늘 및 녹음을 제공하고 캠핑, 물놀이 등을 통해 시민들에게 여가선용의 다양성을 제공하게 된다.

뒤로가기 홈으로
광고

인기뉴스

광고
광고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경기데일리. All rights reserved.